우리 주변에서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가동되지 않은 데이터는 그저 디지털 쪼가리에 불과하지만, 제대로 분석하고 활용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죠.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뽑아주는 강력한 도구죠!
보고서를 만들 때, 대학교 PT과제를 할 때 등, 이미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데이터를 시각화해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데이터의 형식은 다양하고, 시각화 방법도 훨씬 다양합니다.
우선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과 필요성을 알아보고, 다음 블로그에 이어서 다양한 데이터 종류와 효과적인 시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과 필요성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뽑아내기 위해 활용합니다.
(1)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거나, (2)새로운 패턴을 찾아내거나, (3)추세를 확인하여 결론적으로는 의사 결정에 활용됩니다.
(1) 데이터가 어떤 의미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예시로, 초등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여가 시간에 가장 많이 보는 앱"을 물어봤다고 했을 때, 답변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보다 다음과 같이 파이 차트를 활용하면 훨씬 직관적으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새로운 패턴 찾기
크림 전쟁 당시 나이팅게일은 원형 히스토그램을 사용해 군인들의 사망 원인을 시각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위생 문제로 인한 사망자가 전투로 인한 사망자보다 훨씬 많다는 새로운 패턴을 발견한 사례입니다. 1854년 4월부터 1856년 3월까지의 영국 군인들의 사망 원인을 시각화하여 병원 위생의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 빨강 – 전장 중 부상으로 인한 사망
- 파란색 – 전염병으로 인한 사망 (위생)
- 검정 – 기타
(3) 추세 확인하기
많은 분들이 보셨을 주식 차트가 추세를 확인하는 사례입니다. 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의 흐름을 확인함으로써 추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